“취미로 시작한 커피, 어떻게 수십억짜리 브랜드가 됐을까?”
하루라도 커피 없이는 못 산다! 진짜 카페인 없으면 정신이 몽롱~해지는 그런 날 있으셨쥬?
근데 그냥 커피 좋아하던 한 남자가...! 전 세계를 뒤흔든 '블루보틀'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면?
완전 영화 같은 스토리 아닌가요ㅋㅋ
근데 이게 진짜 현실 이야기라서 더 놀라움...!!
오늘은 블루보틀의 창업자 제임스 프리먼이 어떤 마음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 브랜드를 만들었는지!
그 드라마틱한 커피 이야기 한 번 들려드리겠슴미다☕💥
모든 이야기는 한 잔의 커피에서 시작됐어요.
취미로 커피를 내리던 사람이,
카페를 차리고,
직접 로스팅하고,
결국 ‘커피계의 애플’이란 별명까지 듣게 된 브랜드를 만든다는 건…
진짜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겠쥬?
근데 제임스 프리먼은 해냈다구요!👏👏👏
그가 어떤 생각으로 움직였는지, 왜 수많은 사람들이 블루보틀을 특별하다고 느끼는지
알아두면 커피 마실 때 더 재밌어질지도 몰라요~ㅎㅎ
그럼 커피 한 잔 들고 시작해볼까용?
1. 클래식 음악가에서 커피광으로?!🎻→☕
제임스 프리먼은 원래 커피랑 1도 상관없는, 클래식 클라리넷 연주자였대요.
근데 이분이 엄청 섬세하고 예민한 스타일이었는지,
커피 마실 때마다 "왜 이렇게 쓴 거야... 왜 이렇게 맛없지...?" 이런 생각을 계속 했다고ㅋㅋ
그러다 어느 날 그냥 자기가 직접 로스팅해서 마셔보기 시작했대요.
그게 이제 취미처럼 계속되다가, 점점 집에 로스터 장비가 늘어나고... 커피 연구하는 게 일상이 됐다는 거 있쬬!
결국 "내가 마시고 싶은 진짜 커피를 직접 팔자!"는 마음으로 커리어를 확 돌려버렸다는 스토리... 미쳤쥬?😮
2. 파란 병의 탄생은 어디서부터?!💙
블루보틀이라는 이름, 되게 감성적이고 귀엽잖아요ㅎㅎ
사실 이건 17세기 빈에서 커피를 처음 시작한 전설의 카페 ‘블루 보틀’에서 따온 이름이래요.
커피 역사 덕후였던 제임스 프리먼이 거기서 감명 받아서,
“아, 나도 이 감성 담아서 브랜드 만들고 싶다!”
하면서 브랜드명을 '블루보틀'로 결정했다는 거 있쬬!
이 파란 병 로고가 이제는 감성 커피의 상징이 되어버렸음 ㅠㅠ 짱 귀여움ㅋㅋ
3. 진심의 커피 철학, 눈물남ㅠㅠ
이 사람이 커피 하나에 얼마나 진심이었냐면요…
"우리 커피는 48시간 안에 마셔야 진짜 맛있다"
그래서 원두를 소량씩 로스팅해서, 매장에서 직접 내리고
심지어 바리스타 교육도 개빡세게 시켰다네요.
심플하고 조용한 매장 분위기도, 커피 집중하라는 의도에서 나온 거래요~
진짜 이런 브랜드 철학 보면 “와 이건 진짜다…” 싶더라구요!!
4. 동네 장터에서 시작된 첫 걸음💼
블루보틀의 시작은 그냥 동네 농산물 마켓 같은 곳이었대요.
거기서 자신이 직접 볶은 원두랑 커피를 팔았는데,
입소문 타면서 사람들이 줄 서기 시작함!!
그러니까 진짜 정성으로 만든 건… 어쩔 수 없이 티가 나는가봐요ㅋㅋ
제임스는 초반에 매장 하나에서 하루 종일 직접 커피 내리고 손님 응대하면서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커피를 만든다” 이 생각만 가지고 달렸대요!
5. 실리콘밸리도 반함…투자 몰빵!💰
근데 이 감성의 브랜드가... 실리콘밸리에서도 눈에 띄기 시작한 거죠!
특히 트위터 창업자랑 여러 IT 거물들이 블루보틀에 투자하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스타 브랜드로 성장💥
이후 일본 도쿄, 한국 성수동 등 해외 진출도 성공적으로 하면서
글로벌 감성 커피 브랜드로 완전체 변신했다는 거~
성수 블루보틀 가보면 알쥬? 분위기가 ㄹㅇ 다름!!
6. 브랜드가 아닌, 하나의 ‘경험’이 된 블루보틀
요즘은 그냥 커피만 마시러 가는 게 아니쥬~
블루보틀은 마치 미술관처럼,
조용한 공간에서 향을 음미하고,
커피 하나에 몰입하는 경험을 주는 브랜드로 포지셔닝했대요.
그래서 사람들이 블루보틀을 ‘커피계의 애플’이라고 부르는 거ㅠ
그냥 예쁘고 맛있는 거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경험’을 팔기 시작한 게 진짜 미쳤다는…👏👏👏
커피 좋아하면 창업도 해야 하나요?
꼭 그런 건 아니쥬ㅎㅎ
제임스 프리먼도 애초에 창업할 생각 1도 없이 그냥 커피에 미쳐서 시작한 거라구요!
하지만 진짜 좋아하는 걸 깊게 파다보니,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생긴 거 같아요.
요즘처럼 다들 브랜딩! 퍼스널 브랜드! 하는 시대에, 진짜 감성이 있는 이야기라서 더 멋있죵?
블루보틀은 왜 그렇게 조용한가요?
그거 의도한 거래요!
프리먼은 “커피를 느끼려면 소음 없이 집중해야 한다”는 철학을 가졌대요.
그래서 매장도 미니멀하고, 음악도 조용하거나 아예 없고,
주문도 깔끔하게 처리하는 방식이쥬~
가끔 처음 가면 분위기에 당황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커피 집중력 오진다구요ㅋㅋ
블루보틀 원두는 진짜 맛있나요?
이건 개인차가 있지만…
진짜 커피 맛을 한 번 느껴보고 싶다면 블루보틀 한 번쯤은 경험해볼만해요!
산미가 있는 편이라 처음엔 당황할 수 있는데,
조금만 적응하면 향이랑 밸런스가 기가 막히다는 후기가 많쥬~
특히 드립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은 ㄹㅇ 좋아할 맛임다!
세상에 커피 브랜드는 많지만,
블루보틀만의 이야기는 진짜 특별한 거 같아요.
제임스 프리먼처럼 뭔가에 꽂혀서
그걸 ‘진심으로’ 만들면 결국 누군가는 알아봐주는 것 같아요ㅎㅎ
그게 비즈니스든, 예술이든, 커피든!
그래서 우리도 좋아하는 것 하나쯤은 꾸준히 해보는 것도 재밌겠다~ 싶더라구요 😌
혹시 블루보틀 가보셨나요~?
어땠는지, 커피 맛이 어땠는지 궁금하니 댓글로 공유해주세욤!
다른 분들한테도 도움 될 수 있겠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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