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카의 매력에 푹 빠져있다가 문득 생각든 적 없으세용?
"이 예쁜 클래식 미니 쿠퍼를 매일 타고 다닐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근데… 연비는 꽝, 배출가스는 많고, 관리도 힘들고… 현실은 시무룩🥲
근데 요즘은 클래식카를 '전기차'로 개조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쎄요?
빈티지 감성은 그대로 두고, 속은 최신 기술로 탈바꿈! 바로 그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전기차로 개조하는 방식은 생각보다 복잡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엄청 낭만적이기도 해요.
기존 내연기관 엔진을 쏙 빼내고 그 자리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탑재!
그 과정에서 생기는 기술적, 디자인적 도전들도 함께 얘기해보고,
국내외에서 실제로 미니 쿠퍼 전기차 개조 사례들도 소개해드릴게요~ㅎㅎ
그리고 전기차 개조하면 뭐가 좋은지도 빠질 수 없쥬?
정부 보조금, 친환경 이미지, 감성 디자인 유지까지~
자동차 덕후들부터 환경에 관심 많은 소비자들까지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이 매력적인 프로젝트💥
지금부터 차근차근 풀어보겠슴미다.
일단 개조의 시작은 ‘내연기관 엔진’을 들어내는 일부터 시작됨다!
무려 50년 가까이 된 엔진이라면... 고장 나기 전에도 교체 욕구 뿜뿜ㅋㅋ
엔진, 연료탱크, 배기 시스템 전부 탈거한 후
그 자리에 전기 모터랑 컨트롤러, 고전압 배선, 그리고 배터리 팩을 넣는 구조!
이게 말처럼 쉽진 않아요ㅠ
미니 쿠퍼는 공간이 워낙 작기 때문에 전기부품 넣을 자리가 진짜 빡빡하거든요.
그래도 요즘은 ‘모듈화 키트’도 많아서 생각보다 깔끔하게 넣을 수 있답니다.
엔진룸엔 모터, 뒷좌석 밑이나 트렁크 공간엔 배터리! 요런 식이쥬ㅎㅎ
“충전 얼마나 자주 해?”, “한번 충전하면 얼마나 가?” 이 질문 안 나올 수 없쥬~
일반적으로 클래식 미니 개조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은 20~30kWh 정도.
주행거리는 약 100~160km 정도 가능함다.
충전 방식은 완속 충전 위주인데요,
일반 가정용 220V 콘센트로도 충전 가능하다는 게 진짜 꿀👍8시간 걸리니까, 밤새 충전하면 아침에 출근 뚝딱 가능!
충전 시간은 대략 6
배터리 셀은 보통 LG화학이나 파나소닉 셀을 쓰는 경우가 많음다!
클래식 미니는 진짜 ‘작은 차’잖아요?
여기에 모터와 배터리를 넣는 건 Tetris 고수의 영역ㅋㅋ
공간 확보가 어려워서, 트렁크나 조수석 밑 공간까지 활용하게 되쥬~
근데 여기에 또 하나의 난관!
바로 무게 중심이 달라진다는 것 ㅠㅠ
배터리는 무겁기 때문에 잘못 배치하면 조향감, 제동 성능에 악영향 줄 수 있음다.
그래서 개조 전문 업체들은 무게를 최대한 분산하고,
서스펜션이나 브레이크도 맞춰서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유!
“계기판은 그대로 두고 싶은데... 스마트 기능도 넣고 싶다!”
요런 분들 진짜 많쥬ㅋㅋ
그래서 요즘은 클래식 디자인의 디지털 계기판도 많이 나와요~
라디오 자리에 블루투스 모듈, 스피커도 하이파이로 바꾸고,
히터, 에어컨, 창문 제어는 스마트 버튼으로 대체 가능!
심지어 무선 충전 패드도 깔끔하게 넣을 수 있음다ㅎㅎ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기술은 몰래 업그레이드~ 요게 포인트💡
“전기차니까 보조금 나오는 거 아냐?” 하실 수 있는데요,
이게 국가마다 제도가 완전 달라요ㅠ
한국은 아직 ‘개조형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은 본격 도입 안됨😢
대신 개조 인증 제도는 2023년부터 마련되면서, 도로 주행 허가는 가능해졌어요!
유럽 쪽은 좀 더 유연한 편이라, 영국이나 프랑스는 개조 전기차에 혜택 주는 곳도 있음다~
그래서 해외 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종종 있쥬!
유튜브에서 “Electric Classic Mini Conversion” 검색하면 진짜 엄청나게 나옴!
특히 영국의 'Swindon Powertrain', 미국의 'EV West' 등은
직접 클래식 미니를 전기차로 개조해서 리뷰하는 영상도 올림~
실제 영상 보면…
“와 이걸 진짜 이렇게까지 정교하게 만들었다고?!”
소리 절로 나올 정도ㅋㅋ
차 마니아들 사이에서도 반응 폭발!
“이거 진짜 감성 지키면서 실용성까지 잡았다!”는 찬사도 많쥬ㅎㅎ
네! 유지비는 확실히 내려감다 ㅎㅎ
기름값이 전기값보다 훨씬 싸쥬~
게다가 오일교환, 머플러 교체, 미션 문제... 이런 유지보수 요소가 거의 없음!
배터리 수명만 잘 관리하면, 일반 내연기관보다 훨씬 오래 탈 수 있어요~
국내도 이제 제도 마련됨!
2023년부터 튜닝 전기차 인증제도가 생겨서,
정식으로 구조변경 등록하면 검사 통과 가능합니당~
단, 성능검사 통과 기준이 까다로울 수 있어서,
믿을 수 있는 전문 업체 통해 진행하는 게 핵심이쥬!
요건 의견이 나뉘쥬~
고전 그대로 보존하자는 분도 있지만,
“운행도 못 하고 창고에만 박아두는 게 무슨 의미냐!” 하며
실제 도로에서 즐기기 위해 전기 개조를 택하는 분도 많아요!
그리고 ‘복원+개조’라는 절충안도 있슴미다~
외형과 감성은 그대로 두되, 내부만 업그레이드!
클래식 미니는 그냥 보기만 해도 힐링되는데
이게 소음 없이 부드~럽게 달리는 상상하면 설렘 폭발🤩
가끔 지하주차장에서 전기차처럼 ‘위이이잉~’ 소리만 들리며
클래식 미니가 지나가면... 진짜 눈 돌아갑니당ㅋㅋ
이런 매력 덕분에 요즘 자동차 마니아들은
단순히 "수집"을 넘어 "일상 주행 가능한 빈티지카"로서
클래식 미니 전기차에 완전 꽂혀 있는 거예요~
하이브리드로 개조하는 경우도 있지만
전기차 쪽이 관리도 쉽고, 세팅도 단순해서 선호도가 더 높쥬!
이제 클래식카 좋아하는 사람들, 환경 생각하는 사람들
그리고 뭔가 특별한 내 차 만들고 싶은 분들까지
이 흐름에 같이 올라타고 있음다~
"빈티지 감성 + 미래기술"이라는 말, 괜히 있는 게 아니쥬?😎
💬 클래식카 개조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 멋진 클래식 미니, 전기차로 만든다?”
이거… 꽤나 끌리지 않나요? ㅎㅎ
혹시 전기차 개조 관심 있으시다면,
댓글로 궁금한 점이나 생각 남겨주세용!
같이 얘기 나눠봐요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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