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무나 잘 안알려주는 폐업 후 실업급여 신청 절차를 알아보자..

주변이야기

by ttuksum 2025. 2. 28. 13:59

본문

자영업자 또는 개인사업자로서 폐업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실업급여 수급에 대해 궁금하실 것입니다. 폐업 후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자영업자 고용보험 및 실업급여 수급 요건

1. 고용보험 가입 및 보험료 납부 기간

  • 가입 기간:폐업일 이전 24개월 중 최소 1년 이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 보험료 납부:해당 기간 동안 보험료를 성실히 납부하셔야 합니다

2. 비자발적 폐업 사유 다음과 같은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폐업하신 경우에만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 매출 감소:전년도 동분기 또는 전년도와 비교하여 월평균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한 경우 (직전 3개월 기준
  • 지속적인 적자:6개월 연속으로 적자가 발생한 경
  • 매출 감소 추세:3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감소한 경
  • 자연재해:자연재해로 인해 사업 지속이 어려운 경

3.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 폐업 후 재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을 성실히 수행해야 합니다이를 위해 고용센터에 구직등록을 하고, 정기적인 구직활동 보고가 필요합니다


📌 실업급여 신청 절차

  1. 고용보험 가입 확인 및 폐업 신고
  2. 폐업 전에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폐업 신고를 완료합니
  3. 구직등록 및 수급자격 신청
  4.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구직등록을 하고, '자영업자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합니
  5. 구직활동 수행 및 실업급여 수령
  6. 지정된 기간 동안 정해진 횟수의 구직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고용센터에 보고하여 실업급여를 수령합니

폐업을 고려하시는 자영업자분들께서는 위의 요건과 절차를 참고하여 실업급여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 자세한 내용은 고용보험 홈페이지 또는 근로복지공단(1588-0075)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